고정금리 뜻과 기간 및 장단점 정리

고정금리 뜻과 장단점

앞서 대출 받을 때 고정금리, 변동금리, 가산금리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고정금리의 구체적인 내용과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정금리 뜻

고정금리란 대출 계약 시점에서 설정된 금리가 만기까지 동일하게 유지되는 금리 방식을 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출 받고 시장 금리 변동에 관계없이 처음에 정한 금리를 유지하기에 금리가 변동하는 상황에서도 대출자가 고정된 이자율로 상환을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 고정금리로 이용하게 될 때 알아야 하는 상환방식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차이점] 확인하세요.

▶ 고정금리 기간은?

고정금리의 기간으로 대출 상품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그 대출상품들은 종류가 다양하지만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택담보대출’의 경우는 대체로 10년, 15년, 20년, 30년 등의 만기 선택 옵션들이 있습니다. 이 기간동안에 이자율이 변동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 장점은?

  1. 안정성: 시장 금리가 올라도 대출자는 상환 금리가 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매달 일정한 금액을 상환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리합니다. 때문에 예산관리에도 매우 용이 하기에 계획적인 움직임을 지향한다면 이용하기 좋습니다.
  2. 예측 가능성: 대출 금액이랑 상환기간 동안 매월 부담해야 하는 이자 비용이 고정됩니다. 그래서 상환 계획을 세우기 쉬우면서 불확실성이 적다 할 수 있습니다.
  3. 위험 회피: 대출은 금리 상승에 따라서 웃고 울수 있습니다. 그래서 금리 상승기에는 변동금리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글미가 상승할 경우에도 추가적 이자 부담 없이 고정된 금리를 적용받아서 예측 가능한 재정관리가 가능합니다. 솔직히 사업하시는 분들 중 계획적으로 진행하시는 분들이라면 좋은 방법입니다.

▶ 고정금리 단점은?

  1. 금리 하락에 따른 기회 손실: 혹시나 시장 금리가 하락하게 될 때는 고정금리를 적용 받던 대출들은 더 낮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없습니다. 말그대로 내 대출 금리가 3% 였다면 더 낮아질 수 있었지만 그냥 그대로 3% 금리적용이 됩니다. 때문에 금리 하락기에 변동금리보다 불리할 수 있습니다.
  2. 초기 금리 부담: 변동금리 상품들에 비하여 고정금리는 일반적으로 초기 금리가 더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금리가 안정적이라던지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면 고정금리 대출은 매우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3. 재조정 불가: 계약기간중에 금리 조건을 변경이 불가 합니다. 그래서 금리가 하락하여도 재조정 할 수가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 고정금리 선택 기준은?

고정금리를 선택한다는 건 대출자가 향후의 미래 계획 그리고 시장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기 위함입니다. 금리 상승이 예상되는 시기 또는 장기간 안정적 상환을 원하는 경우라면 고정금리는 유리한 선택이 될 수 있지만 금리 하락 가능성이 크다던지 초기 금리 부담을 줄이고자 한다면 변동금리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변동금리 뜻과 장단점 알아보러가기] 확인해보세요.

1 thought on “고정금리 뜻과 기간 및 장단점 정리”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