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무더위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솔직히 작년이나 제작년까지만 해도 이렇게 더워도 되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점점 매년마다 날씨가 이상해지더라구요. 기후변화가 너무 심각하다는 생각이들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여름은 더운걸 넘어서 ‘태국, 베트남’ 같은 동남아시아의 습한 계절과 비슷해지는 느낌입니다. 이렇게 습하고 무더우면서 꿉꿉한 여름을 쾌적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제습기, 에어컨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꿉꿉한 여름 더 짜증나는 것이 벌레, 해충 문제 입니다. 이런 사소한 것들 때문에 예민도가 급격하게 올라가고 이로 인해서 라이프스타일이 떨어지는데 이것을 한단계 끌어 올리는 여름 준비 꿀팁을 소개합니다.
꿉꿉한 무더위 여름철 집안을 쾌적하게 만드는법

Ⅰ. 여름철 실내 온도 낮추고 관리 방법
여름철 직장에 다녀오면 집안 온도가 엄청나게 높아진 경우들이 꽤 많습니다. 그럼 가장 먼저 에어컨부터 틀게 되는데 이렇게 하면 전기세도 많이 나오고 집안은 굉장히 꿉꿉해지고 습해지게 됩니다. 건강에도 좋지 못하고 에너지 효율에 좋지 못하기 때문에 회사 출근 전에 이렇게 하세요.
1) 아침 환기를 위해서 창문을 10분 정도 시켜 주세요. 2) 햇빛이 강한 낮시간에 직사광선을 차단할 수 있도록 블라인드를 활용하세요. 3) 에어컨만 사용하지 말고 선풍기로 환기 후 에어컨과 선풍기를 같이 활용해서 온도를 내려 주세요. 4) 집에 녹색 식물을 두시면 실내 온도를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Ⅱ. 전기요금 줄이는 에어컨 사용방법
위에 실내 온도를 낮추는 팁을 설명드렸는데 이때 참고하셔야 하는 내용이 전기 요금에 대한 이슈 입니다. 에어컨과 선풍기를 같이 틀면 전기요금이 꽤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잘사용해야 합니다.
1) 에어컨의 설정온도는 25 ~ 26℃ 정도로 유지하고, 2) 약풍으로 사용해야 경제적입니다. 3) 필터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주세요. 그래야 냉방 효율이 올라가고 전기요금도 줄어듭니다. 4) 외출할 때는 꼭 타이머 기능을 활용해서 과도한 사용을 방지하세요. 4) 에어컨 대신 서큘레이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Ⅲ. 꿉꿉한 빨래 냄새 없애는 노하우 방법
여름철 가장 스트레스 받는 것 중 하나가 빨래 입니다. 빨래를 하면 잘 마르지도 않고 꿉꿉해지고 조금만 관리 안하면 냄새도 그렇지만 자칫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빨래 냄새를 없애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관리도 중요합니다.
1) 빨래는 꼭 가능한한 빨리 널어주세요. 2) 건조한 장소에서 바람이 통하게 해주어야 냄새가 덜 나요. 3) 세탁기 안에 남아있는 물기 또는 곰팡이는 주기적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4) 이때 식초 또는 베이킹소다를 활용해서 탈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건조대 위치 역시 통풍이 잘되는 곳으로 두어야 합니다.
Ⅳ. 냉장고 정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
무더운 여름에 또다른 고민이 있다면 냉장고 정리 입니다. 겨울에는 그냥 둬도 냄새도 안나고 음식에 문제도 잘 생기지 않았는데 여름에는 조금만 놔둬도 음식이 상하고 냉장고 냄새가 좀 심하게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1) 정기적으로 냉장고 청소 및 관리를 해야 합니다. 2)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맨앞으로 꺼내두어야 합니다. 3) 통명 용기를 활용해서 내용물이 한눈에 보이도록 식재료 낭비를 줄여줍니다. 4) 도어에는 자주 쓰는 음료 또는 양념을 배치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Ⅴ.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여름철 환기와 청소를 자주하여 실내 공기를 상쾌하게 유지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꿉꿉한데 그 냄새까지 꿉꿉하다면 진짜 죽을 맛입니다. 그러니 집에 ‘에센션오일, 디퓨저’같은 것들로 향을 더해주면 기분전환도 좋습니다. 또는 실내 식물로 공기 정화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Ⅵ. 습도가 높아진 문제 곰팡이 방지 하세요.
여름만 되면 습도 때문에 집안 곳곳에 곰팡이가 생기고는 합니다. 주로 욕실, 주방, 베란다 등에 생기는데 이를 잘 관리 안해주면 집안 곳곳에 곰팡이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곰팡이 방지를 위해서 관리가 중요합니다.
1) 외출 전에 환풍기와 제습기는 꼭 틀어주고 나가세요. 2) 한번 청소를 할 때는 틈새까지 꼼꼼하게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3) 젖은 수건 또는 빨래를 방치하지 말고 잘 말려 주세요. 4) 곰팡이가 생기면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곰팡이 제거 스프레이 또는 알코올로 주기적 살균 및 청소를 해주세요.
Ⅶ. 여름철 해충 퇴치하는 방법은?
여름에 또 짜증나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해충입니다. ‘모기, 파리, 바퀴벌레, 초파리 등’ 진짜 여간 신경쓰이게 하는 것들입니다. 창문을 통해서 들어오기도 하지만 쓰레기가 있는 곳에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1) 창문에 방충망을 이중으로 설치해주세요. 2) 방충망 또는 창문의 틈새를 실리콘으로 막아주세요. 3) 음식물은 바로바로 치워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쓰레기는 자주 버리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5) 계피 또는 천연 해충 퇴치제를 활용해서 자극 없이 이용해보세요.
Ⅷ. 제습기는 꼭 필요합니다. 그이유는?
여름철에는 습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실내 쾌적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제습기 입니다. 특히 세탁물 건조 또는 곰팡이 방지를 위해서도 가장 필수 가전 기기 중 하나입니다. 다만 사용시 전기를 아끼기 위해서 타이머 기능을 적극 활용하세요.
Ⅸ. 수면 환경을 잘 갖춰주어야 합니다.
무더위는 숙면을 방해합니다. 때문에 실내 환경을 시원한 상태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숙면을 취할 수 있고 하루가 상쾌해집니다. 그래서 쿨링 기능이 있는 침구 또는 매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선풍기를 틀거나 에어컨을 틀어 놓기도 하지만 이는 전기세 부담, 건강상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창문을 열어 공기를 순환하고 바람이 들어오게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역시도 오래 열어 두면 미세먼지 또는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간단한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이완 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