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금리가 부담되서 대출로 곤욕을 치르는 분들이 꽤 많은듯 합니다. 1금융권이 금리가 그나마 좋을 수 있으나 신용관리를 잘 못하셨던 분들은 가능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이때 이용하는 것이 제2금융권 또는 저신용자를 위한 대출상품으로 햇살론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 햇살론에 대한 의미와 이용 그리고 그 종류들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합니다.
햇살론이란?
햇살론은 2010년 7월부터 정부 지원으로 시행된 서민전용 대출 상품입니다.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의 서민이라면 최대 5천만원까지 한도 할당이 되며 10%대의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접이 있기에 사업자금으로 또는 생활비 목적으로 이용하는 분들이 꽤 많다고 합니다. 단 개인회생, 파산절차를 진행중 또는 연체 부도로 신용정보원에 정보가 등제되었다면 햇살론은 신청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리고 햇살론 이용자들은 대출액 85%에 대해서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받기에 연간 1%의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고 합니다.
햇살론 종류는?
햇살론은 서민금융대출상품으로 생계자금, 창업운영자금, 대학생자금 3가지로 분류가 되고 생계자금에서는 직장인햇살론, 햇살론17, 햇살론17특례, 미소금융 새계자금, 새희망홀씨 5가지 상품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창업자금에서는 미소금융 운영시설자금, 미소금융 창업자금, 자영업자 햇살론 3가지가 있습니다.그리고 대학생자금은 햇살론 유스가 있습니다.
햇살론 종류 이용을 위한 간단한 정보
햇살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네이버’에 햇살론만 치셔도 지원방법 기간, 금액 등에 대한 정보들이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햇살론이 서민금융대출이라고는 하지만 솔직히 지금 같이 금리가 미친듯이 오르는 상황에서 대출은 거의다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계자금에서는 햇살론뱅크만 연 2.9 ~ 6% 대의 금리이고 나머지는 거의다 10%대가 넘는 금리 입니다. 그리고 창업운영자금에서는 자영업자 햇살론만 10.5%의 금리이고 나머지는 2.0% ~ 4.5%대의 금리 입니다. 마지막 대학생(청년)자금은 금리가 3.5%입니다. 물론 해당 햇살론들 전부 대출한도가 다 제각각이기에 자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링크]에 들어가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