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마루와 강화마루 차이점 [장점과 단점은?]

이사하면 이사하는 집에서 꼭 교체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벽지와 바닥 장판입니다. 그런데 장판은 지저분하고 오래 살게 되면 관리가 너무 힘들기 때문에 보통 뭘 깔기도 합니다. 그 중 강마루와 강화마루가 있는데 이 두가지의 차이는 뭐가 있고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강마루와 강화마루 차이

강마루와 강화마루 차이점은?

마루 바닥재

강마루와 강화마루는 목재 바닥재 종류 입니다. 장판 같은 경우 가격이 저렴하고 시공이 간편하기에 관리하는데 편한 박재로 많이 쓰이는 것이 강마루와 강화마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엔 바닥재로는 장판이 가장 큰 인기가 있었으나 요즘은 고급스러운 인터레어로 인하여 장판보다는 목재 바닥재에 대한 수요가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목재 바닥재를 마루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 마루에서는 강마루와 강화마루 말고도 원목마루, 자연마루, 광폭마루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강마루와 강화마루가 가장 많은 찾는다고 합니다.

강마루와 강화마루 차이점을 이야기 해보면 외관상으로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지만 뭐 디자인 종류야 여러가지들이 있어서 뚜렸한 차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강마루와 강화마루에 대한 차이를 확실히 이야기하기에는 시공하시는 전문가분들도 분류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강마루와 강화마루를 잘 구분하기 위해선 시공을 어떤 식으로 했는지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구분하기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마루와 강화마루 차이는 장점과 단점을 제대로 알면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강마루 같은 경우 얇게 썬 목제를 여러겹으로 포개어서 압축된 합판 위에 수지를 합착하고 그다음 목재 무늬 필름을 입힌 것입니다. 무늬 필름의 디자인 또는 색감등이 다양하기에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디자인으로 시공이 가능하고 강화마루보다 비싼 부분이 있으나 내구성은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화마루는 고밀도 섬유판으로 불리는 HDF 위에 목재 무늬 필름을 입힌 것입니다. 강화마루는 내구성이 약하여 외부 충격에 흡집이 잘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수분, 습기에 약하여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대신 강마루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