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당했을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는 보이스피싱 안당한다? 이런생각 하지 마시고 꼭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미리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상황 대처법을 잘 확인하셔야 피해를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또는 당하는 중이라면 빠르게 눈치를 채셨다면 그에따른 신고 및 대응을 빠르게 하셔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대처방법
보이스피싱은 보통 나이든 노인분 또는 중 장년층들이 많이 당하기도 합니다. 이유는 자식과의 연락에 대한 사건사고들입니다. 아들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들로 인하여 당하는 사례들입니다. 핸드폰이 해킹되서 전화까지 안되는 상황이 생기면서 알뜰 핸드폰을 만들고 계좌의 돈들을 인출해가버리는 사건들도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카드대출까지 받는 상황들도 생기게 됩니다. 이때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꼭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아래 방법으로 빠르게 대처하셔서 큰 피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금융감독원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접속 접속하셨다면 내정보를 등록합니다. 가장먼저 하셔야 되는 일이고 보이스피싱범이 내 정보로 다른 문제를 대출등 사기를 일으키지 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핸드폰에 내가 안깔았는데 깔린 어플 또는 프로그램을 삭제 솔직히 해당 어플과 프로그램을 찾아서 삭제하는건 젋은 사람이라도 찾기 어렵습니다. 젋은 사람이라면 빠르게 핸드폰 공장초기화를 시키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그런데 나이드신 중 장년층이나 노인분들이라면 이런 것도 못하시기에 가까이 있는 핸드폰매장으로 가셔서 공장초기화를 시켜달라고 빠르게 요청하셔야 합니다. 상황설명을 하시구요.
세번째 금융감독원에 전화하여 상담을 받는다 이것은 일단 위에 2가지를 실행하시고 전화를 하는 것이 좋지만 당장 급해서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는다면 금융감독원에 전화하시고 바로 상담받으면서 당장 해야 되는 것들을 안내 받으면서 실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번째 페이인포를 이용합니다. 페이인포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내계좌, 내카드, 금융정보조회를 합니다. 그리고 내 정보로 대출, 알뜰폰 같은 것들이 개설되어있다면 확인하시고 빠르게 해지를 하고 신고를 하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다섯번째 112에 신고와 사이버수사팀에 접수해야 합니다.112에 전화 신고만 하면 빠르게 처리가 절대 안됩니다. 그러니 경찰서로 찾아가셔서 사이버수사팀으로 방문해서 피해에 대한 사실을 빠르게 접수하여야 합니다. 내 명의로 대포통장을 만들었다? 이건 제2의 피해자가 나올수도 있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본인도 공범이 될 수 있습니다. 이건 보이스피싱범이 내 통장에 다른사람이 돈을 입금시켜 놓고 협박하면서 돈을 갈취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러니 꼭 사이버수사팀에 접수해서 담당형사와 통화를 해서 알려야 합니다.
보이스피싱의 종류는?
보이스피싱은 전화 사기도 있고 문자사기도 있고 카카오톡 사기도 있고 다양합니다. 그러나 시작은 항상 특정 링크를 클릭하고 나서 시작하게 됩니다. 그 첫번째가 문자로오는 피싱입니다. 또는 온라인서핑을 하다가 나도모르는 사이트를 클릭하면서 피싱의 타겟이 되기도 합니다.
문자로 오는 피싱 종류는 가족들의 문자 형태로 오기도 하고 대출, 검찰청, 검사, 판사, 공공기관 등으로 옵니다. [아빠 저 핸드폰이 고장나서 수리해야 되여 친구폰인데 여기 계좌로 돈좀 넣어주세요] [저금리 대출 바로 가능합니다.] [검찰청에 누구누구씨 신고가 접수되었습니다. 이번호로 연락주시기바랍니다.] [결제하지 않은 곳의 사이트 또는 해외결제 계좌로의 문자] [국가기관을 사칭한 링크 클릭 유도 또는 현금 인출해서 다른 곳으로 입금해야된다는 유도] 참 다양한 피싱종류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교통민원24 이파인으로 사칭해서 문자링크 클릭 유도 형식의 보이스피싱도 일어나고 있다 합니다. 이런 문자들은 꼭 의심부터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