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서 고정금리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고정금리 뜻과 장단점 확인하기] 고정금리는 말그대로 안정을 지향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러나 전략적인 대출등을 하고자 한다면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변동금리 뜻은 무엇이고 어떤 장단점이 있나 확인해 보시고 변동금리와 가장 큰 관련이 있는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차이점]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세요.
▣ 변동금리 뜻
변동금리란 대출 기간에 시장 금리에 대한 변화를 따라서 일정 주기로 금리가 변동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대출 실행 시점에서 결정된 금리가 일정한 기간에 적용이 됩니다. 그 이후에는 주기적 금리가 변동해서 대출자가 사환하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때문에 변동금리는 일반적 기준금리, 코픽스(COFIX), 금융채 금리 등에 연동되어서 변경됩니다.
▶ 변동금리 기간은?
변동금리의 조정 주기로는 금융기관에 따라서 다릅니다. 때문에 보통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금리가 조정되고 있습니다. 즉 6개월 변동금리 상품이라면 매 6개월마다 금리가 재조정 되고 있습니다. 이후 기간에 변경된 금리가 적용되는 방식이라 보시면 됩니다.
▶ 변동금리 장점은?
- 금리 하락시 이자 절감 효과: 시장 금리가 하락하게 될 때 대출자의 금리 역시 낮아지게 됩니다. 그럼 이자 부담이 줄어들게 되고 금리가 내려가는 추세일 때는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유리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시장금리에대한 불안감이 있는 상황에서는 변동금리가 문제일 수 있지만 그게 아닐 때는 변동금리가 더 장점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 초기 금리 부담 완화 효과: 일반적 변동금리 상품은 고정금리 상품보다 초기 금리가 낮기에 대출 초기의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대출할 때 [거치식 상환, 비거치식 상환 차이점]으로 진행할 때 많은 분들이 변동금리를 이용합니다.
- 금리 선택에 대한 유연성: 일정한 기간 후 시장 상황에 따라서 금리가 조정됩니다. 그래서 금리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는 이 변동금리를 잘이해하고 대출 상환에 대한 계획을 잘 짜논 사람이라면 큰 장점으로 발휘 될 수 있습니다.
▶ 변동금리 단점은?
- 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 부담 증가: 시장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대출자가 부담해야 할 이자 역시 증가해서 상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문제 입니다. 특히나 금리 상승기가 오게 되면 예산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사업할 때 자금 운영이 빈번하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 상환 금액의 불확실성 문제: 금리가 주기적 변동되기에 매월 상환해야 하는 금액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장기적 안정적인 상환 계획을 세우기 힘들 수도 있다는 문제 입니다.
- 예산 관리의 어려움 문제: 금리가 지속적 상승하게 되면 매월 상환되는 금액이 크게 증가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고정금리보다 예산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기에 사업하는 사람이라면 자칫 사업에 영향이 생길 수 있고, 개인이라면 생활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변동금리 선택 기준은?
변동금리는 금리 하락이 예상된다던지 대출자의 상환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을 때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 금리 부담을 줄이고자 한다면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금리 상승이 예상되는 경우라면 변동금리로 인해서 상환 부담이 생길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변동금리에 대한 변동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상황에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가산금리 차이점]도 확인해보세요.
3 thoughts on “변동금리 뜻과 기간 및 장단점 정리”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