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나쁜음식)들은?

갑상선은? 어떤기능이 있을까?

갑상선은 목 앞부분의 가운데 위치해 있고 앞으로 튀어나와있는 물렁뼈(갑성연골)과 기관(숨관)사이에 존재해있습니다. 살아감에 있어서 갑상선은 반드시 필요한 호르몬을 만들어주는데 그것이 갑상선 호르몬입니다. 이것을 만들어서 저장하고 혈액내로 분비해서 우리몸의 대사를 조절해 주는 것이며 신체 대사과정을 촉진 시켜주어 여러 장기들에 필요한 에너지를 적절히 얻게 해주는 것 또 이러한 과정중에 발생하게 되는 열로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갑상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갑상선이 좋지 못하면 걸리게 되는 질환들이 있는데 [갑상선 기능항진증(갑상선 중독증),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염, 갑상선결절(종양) 등으로 나뉘게 된다고 합니다.] 이 갑상선 질환이 걸리지 않도록 갑상선을 잘 관리해주어야 하는데 관리해주기 위한 좋은 음식과 안좋은음식(나쁜음식)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갑상선에 좋은음식들은?

갑상선은 호르몬생성을 해주는 기관이기도 하지만 우리몸의 대사과정을 활발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다양한 영야섭취도 해주어야 하지만 노폐물배출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복숭아(복숭아는 수분을 보충해주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서 갑상선기능을 증진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검은콩(식물성 단백질이라고 하는데 이소플라본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갑상선 호르몬 분비 조절도 효과가 있으며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천연성분이 함유되있어 여성 갱년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 필수아미노산, 섬유질, 미네랄, 철분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들도 있습니다), 브로콜리(테인, 셀레늄, 비타민c등이 풍부하여 발암물질들이 대사 활성을 저해하여 암예방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끌어 올려주는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또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있다면 꼭 하루 160g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세계10대 슈퍼푸드라고 하는데 암의 발병률을 낮춰주며 항산화작용이 뛰어납니다.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며 비타민c도 풍부해 갑상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차가운성질의 채소이기에 몸이 냉하다면 섭취량을 적절하게 먹는것이 좋습니다), 해조류(김, 미역과 같은 해조류들 풍부하게 들어있는 요오드에는 갑상선들이 원할한 기능을 위하여 필요한 성분들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미역엔 항산화 물질 베타카로틴, 비타민C와E가 들어있어서 큰 도움을 주고 이뇨작용, 노폐물배출에도 큰도움이 되고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다면 과도한 섭취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라질너트(항암미네랄이라고 불리는 셀레늄은 갑산성 호르몬 생성에 큰 도움을 주고 연어보다 6배나 높은 브라질너트에는 셀레늄 함유가 최고라고 합니다. 참치와 비교해도 휠씬 많은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다 합니다. 또 셀레늄은 대사과정에 암세포에 침투해 사멸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고 호두와 잣 등의 견과류엔 비타민E도 들어있는데 이것이 니트로사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고가 있다 합니다), 그외에도 육류와, 글루텐이 있습니다. 이것들 전부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에 큰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갑상선에 안좋은음식(나쁜음식)

어떤음식이던지 먹으면 우리몸에 가장 안좋은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맛있고 자꾸 끌리는 맛들입니다. 그것들이 인스턴트식품, 자극적인음식들인데 그종류들로는 햄버거, 피자와 같은 패스트푸드 음식들입니다. 이것들을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갑상선 항진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내분비 호르몬 대사와 면역기능들에 악영향을 끼쳐서 갑상선에 큰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