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쌀뜨물 보관법 및 활용법

집에서 햇반을 먹을 때는 모르다가 쌀을 씻고 나온 쌀뜨물이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될지는 몰랐습니다. 어머니가 쌀뜰물을 안버리고 잘 보관해놨다가 다시 사용하시는걸 보고 왜 저리지 했는데 그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 어떤 상황과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남은 쌀뜨물 보관법은 어떻게 해야하고 보관기간은 어느정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남은 쌀뜨물 보관방법 안내

■쌀뜨물 냉장보관방법

쌀뜨물을 깨끗한 병 또는 밀폐용기에 넣어서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냉장보관할 때는 보통 3 ~ 5일 정도가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후가 되면 사용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균 번식 때문입니다. 그래서 버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쌀뜨물 냉동보관방법

쌀뜨물을 장기 보관하고자 한다면 얼음 틀 또는 지퍼팩에 소분해서 담아 줍니다. 그리고 냉동보관을 하면되는데 소량으로 소분해서 보관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꺼내서 사용하는데 편합니다. 냉동보관의 경우는 1 ~ 2개월 정도의 보관이 가능합니다.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나게 되면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남은 쌀뜨물 활용법 안내

솔직히 쌀뜨물은 진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청소, 요리, 미용, 비료’ 등으로 다양하게 쓰여집니다.

  1. 요리할 때 사용됩니다. 쌀뜨물을 육수를 내거나 국물을 만들 때 굉장히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나 ‘된장찌개, 미역국, 김치찌개 등’ 국물요리등에 많이 쓰이고 부드러운 맛을 더해줍니다.
  2. 청소할 때 사용됩니다. 쌀뜨물의 세정력은 천연 성분이 있어서 ‘주방, 싱크대, 화장실’ 등의 청소를 할 때 사용되는데 기름기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3. 식물 비료로 사용됩니다.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서 화분, 텃밭 같은 식물들에 줄 때 물이랑 희석해서 사용하면 영양 공급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4. 미용으로 사용됩니다. 쌀뜨물은 피부 진정과 보습효과에 매우 효과적이어서 피부 관리하는 여성들이 세안할 때 또는 헹굼 단계에서 팩으로 많이들 사용되고 있습니다.

▶남은 쌀뜨물 사용 시 유의사항은?

  • 쌀뜨물을 사용하기 전에 변질 여부를 꼭 체크해야 합니다. 음식에 사용되거나 식물 비료로 사용되거나 미용으로 사용될 때 혹시나 이상한 냄새가 나거나 물이 탁해진 상태라면 사용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용 등으로는 사용에 좋습니다.
  • 피부 미용할 때 이것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피부 민감도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아주 적은 양을 사용하면서 테스트를 거친 다음에 조금씩 늘려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잘못 사용하다가 피부 트러블이 나서 오히려 뒤집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