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가다 보면 어르신들이 쑥을 자주 캐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거 보면 쑥은 진짜 널리고 널렸는데 이런 질이 좀 떨어지는 쑥 말고 진짜 질 좋은 쑥들이 있을 때 이것을 활용해서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뭐 다른 요리를 하다가 남은 쑥 활용해서 다른 요리들도 만들 수 있는데 남은 쑥 보관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어떤 요리들이 있는지와 좋은 쑥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좋은 쑥 고르는법
어떤 쑥을 골라서 요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맛좋은 요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되는 쑥에서도 좋은 쑥을 고를 줄 알아야 합니다. 진짜 이상한 쑥을 캐와서 판매하는 사람들도 꽤 많기 때문입니다.
- 색상을 체크해야 합니다. 신선한 쑥의 경우 진한 초록색을 띱니다. 그리고 잎이 마르거나 누렇게 변색된 쑥은 되도록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잎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잎이 부드러우면서 촉촉한 잎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두껍다던지 질긴 느낌이 든다면 식감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 향을 체크해야 합니다. 신선한 쑥의 경우 특유의 상쾌한 향을 풍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쑥향이 혹시 약하다던지 쓴 향이 나는 경우라면 신선하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남은 쑥 보관방법 안내
■남은 쑥 냉장보관 방법
쑥은 냉장 보관을 하게 되면 물에 키친타월을 적셔줍니다. 그리고 쑥을 싸서 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해줍니다. 이때 보관기간으로는 1주일 정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후는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남은 쑥 냉동보관 방법
장기간 동안 쑥을 보관하고자 한다면 데친 쑥을 한번 식혀줍니다. 그리고 물기를 제거한다음 소분해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되는데 보관기간으로는 약 3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사용하면 냉동된 상태로 요리에 바로 넣던지 자연 해동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남은 쑥 건조 보관 방법
햇볕에 건조해서 말린 쑥을 오랜기간 보관할 수 있기에 차 또는 요리등으로 자주 사용합니다. 다만 밀폐용기에 보관하여 습기를 피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남은 쑥 활용법과 요리 종류 및 조리 방법 안내
쑥을 활용해서 요리할 수 있는 종류로는 ‘쑥떡, 쑥꾹, 쑥차, 쑥전’ 들이 있스니다. 그리고 이런 쑥을 활용해서 조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데치기, 찜, 튀기기, 차우려내기’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하나씩 설명드립니다.
■남은 쑥으로 만든 쑥떡 요리
- 재료: 쑥, 쌀가루, 물, 소금, 팥 또는 콩’ (선택사항)
- 조리법 안내
- 쑥은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데쳐서 찬물에 헹궈 쓴맛을 줄여줍니다.
- 데친 쑥을 잘게 다져서 쌀가루랑 섞어줍니다. 그리고 필요하면 소금으로 간을 해줍니다.
- 쌀가루 혼합물을 한입 크기로 빚어주고 찜기에 넣어서 약 20분 정도 쪄줍니다.
- 팥 또는 콩을 더해 단맛을 가미하거나 쑥 본연의 맛을 살려 담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쑥떡의 특징은 쑥의 향긋함이랑 쌀가루의 부드러운 식감이 조화룰 이뤄 쫄깃한 식감을 제공합니다.
■남은 쑥으로 만든 쑥국 요리
- 재료: 쑥, 된장이나 간장, 두부, 파, 마늘, 물
- 조리법 안내
- 쑥을 깨끗하게 씻어 준비합니다. 끓는 물에 된장 또는 간장을 넣어서 국물을 만들어 줍니다.
- 두부, 파, 마늘을 썰어서 국물을 넣고 끓입니다.
- 국물이 어느 정도 끓으면 쑥을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살짝 더 끓여줍니다.
특징으로 쑥의 향이랑 깔끔한 맛이 잘 어우러져서 소화에 좋습니다. 그리고 된장이나 간장으로 간을 맞춰서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남은 쑥으로 만든 쑥차 (쑥을 우려낸 차)
- 재료: 말린 쑥, 물
- 조리법 안내
- 말린 쑥을 손으로 잘게 부숴주고 뜨거운 물을 넣어줍니다.
- 약 5분 정도 우려내주고 건더기를 건져내서 차를 마시면 일품입니다.
쑥의 향이 진하게 우려나서 따뜻하게 마시면 소화문제 피로문제 등을 해소시켜 줍니다. 쑥차 같은 경우 체내 독소 배출에 매우 큰 도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음료로 각광받고 있기도 합니다.
■남은 쑥으로 만든 쑥전 (쑥을 넣은 전)
- 재료: 쑥, 밀가루, 달걀, 물, 소금, 식용유
- 조리법 안내
- 밀가루랑 물 달걀을 섞어서 묽은 반죽을 만들고 소금으로 약간 간을 해줍니다.
- 잘 씻은 쑥을 반죽에 넣은 다음 섞어줍니다.
-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서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내어 줍니다.
쑥의 향과 밀가루 반죽의 고소함이 어우러져 바삭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간단히 즐기기에 좋고 부침개처럼 간식 또는 반찬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남은 쑥으로 만든 쑥된장찌개
- 재료: 쑥, 된장, 두부, 애호박, 감자, 파, 고추, 마늘
- 조리법 안내
- 냄비에 물을 넣어주고 된장을 잘 풀어줍니다.
- 두부, 애호박, 감자, 파, 마늘 등을 넣어주고 끓여줍니다.
- 야채가 잘 익어주면 깨끗하게 씻은 쑥을 넣어서 한소끔 더 끓여서 마무리합니다.
쑥된장찌개는 쑥의 쌉싸름한 향이 된장이랑 어우러져서 구수한 맛이 일품이기도 합니다. 쑥을 활용한 건강한 된장찌개로 해독 작용에도 좋기에 많이 알려져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남은 쑥으로 만든 쑥떡볶이
- 재료: 쑥가루나 데친 쑥, 떡, 고추장, 간장, 물엿, 설탕, 마늘, 참기름
- 조리법 안내
- 쑥가루를 사용 또는 데친 쑥을 잘게 다져서 떡에 섞어줍니다.
- 고추장, 간장, 물엿, 설탕, 다진 마늘을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 팬에 떡이랑 양념장을 넣어주고, 물을 약간 부어서 떡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습니다.
- 참기름으로 마무리해서 고소한 풍미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쑥 떡볶이는 쑥을 활용하기에 쑥의 향이 떡이랑 정말 잘 어울려집니다.
■남은 쑥으로 만든 쑥양갱
- 재료: 쑥즙, 한천 가루, 설탕, 팥 앙금
- 조리법 안내
- 쑥을 갈아서 즙을 내줍니다. 그리고 팥 앙금을 준비합니다.
- 한천 가루랑 쑥즙, 설탕을 넣어주고 끓여주면서 앙금을 섞어줍니다.
- 틀에 넣어서 굳혀 주면 쑥 양갱이 완성됩니다.
쑥 양갱의 경우 그 향긋함과 달콤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간식입니다. 그리고 젤리 같은 식감 때문에 먹기에도 좋은데 건강하기까지 하여 아이들이 먹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쑥 요리는 다양하게 사용이 됩니다. 그만큼 매력적인 식재료인데 이런 쑥으로 떡, 찌개, 죽, 간식 등을 만들어 먹을 수 있고 요리를 통해서 쑥의 풍미와 건강한 성분을 같이 먹을 수 있기에 쑥으로 만든 요리들은 꾸준하게 먹어주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