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에 10번은 순대국밥을 먹는듯 합니다. 그런데 술안주로 먹기에도 순대는 최고의 음식이라 생각합니다. 순대집에서 사는 순대나 분식집에서 주문한 순대 똑같이 양이 많아서 먹다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시키면 그 쫄깃함의 식감이랑 내장은 최고의 별미 입니다. 근데 요즘은 찹쌀이라서 배가 금방불러오기 때문에 다 못먹고 남길때가 많은데 이때 남은 순대 보관법과 보관기간 유효기간 데우기 방법등에 대하여 안내해 보겠습니다.
[남은 순대 보관법(냉장, 냉동)]
■남은 순대 냉장 보관법
순대를 보통은 냉장보관하라고 알려져있습니다. 개봉을 하고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고 먹을라면 밀폐용기에 넣어서 냉장보관 하시면 됩니다. 하루 이틀은 상관없지만요. 그리고 냉장보관은 개봉 전일 때는 냉장보관이 가장 좋습니다.
■남은 순대 냉동 보관법
먹다 남은 순대를 바로 먹을게 아니라면 무조건 냉동보관을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냉동실에 보관하기전에는 꼭 지퍼팩에 담아서 진공상태로 만들고 또는 공기를 뺀상태로 만들어놓고 밀폐용기에 넣거나 지퍼팩에 담은대로 보관 하시면 됩니다.
[남은 순대 보관기간 및 유통기한]
순대는 조기가 완료된 식품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그리 길지 않습니다.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은데 기본적으로 5일 정도의 유통기한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관법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냉장보관시는 2~3일 정도 보관기간이고, 냉동보관 시는 약 한달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좀더 빨리 드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상한 순대 구분방법은?
5일 이든 몇일이든 잘 보관했지만 음식은 상하게 됩니다. 그래서 남은 순대 먹기전에 상했는지 확인하려면 두가지 방법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 냄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순대는 쉰내가 좀 심하게 올라옵니다.
- 맛을 조금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씹는 순간 신맛이 난다면 바로 뱉으세요. 그리고 버리시기 바랍니다.
[남은 순대 데우기는 이렇게]
순대는 기본적으로 500g에 825칼로리 정도 합니다. 즉 100g 당 165칼로리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칼로리가 좀 있어서 솔직히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 좋지못합니다.
이런 순대 남은거 데워 먹으려고 할때 냉장보관이냐 냉동보관이었냐에 따라서 남은순대데우기가 달라집니다.
냉장보관 순대는 그냥 전자렌지에 데워먹으셔도 됩니다. 약 30초 정도 더워서요. 이외에는 따로 조치를 취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실온에 방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면 껍질조 질겨지고 순분도 날라가서 굉장히 퍽퍽해집니다.
냉동보관 되었던 남은 순대 데우기는 물 한컵이랑 같이 전자레인지에 넣고 1분 30초 ~ 2분정도 데워서 드시면 됩니다. 물한컵이랑 넣는 이유는 퍽퍽하지 않게 먹기위해서 입니다. 냄비를 사용한다면 끓는 물에 찜기를 올려서 약 10분정도 약불로 찌면 됩니다.
[남은 순대 활용법 요리]
요리 종류는 진짜 많습니다. 순대를 좋아하는데 다음에 순대가 남으면 아래 종류들을 꼭 해먹어보겠습니다. 여러분도 꼭 활용해보세요.
- 순대튀김
- 순대볶음
- 순대국
- 순대찌개
- 떠먹는 치즈순대(백종원 레시피)
- 순대꼬치
- 순대전
순대로 정말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가장 맛있는건 순대국인듯 하지만 저요리들은 꼭 한번 만들어 먹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