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사 하고 앉거나 바로 누워버리면 살찐다는 말 때문에 바로 운동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그냥 걷기만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가볍게 하는건데도 몸이 붓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과격하게 운동을 하는 것도 아닌데 왜 식사 후 운동이나 걷기를 했더니 붓는 걸까? 그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식사 후 운동 붓는 이유, 식사 후 걷기 붓는 이유
저는 식사를 하면 꼭 산책을 하는데 가볍게 걷기를 할 때도 있지만 빠른경보로 운동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물론 무리가 가지 않게 걷거나 운동을 하고 스트레칭은 꼭 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좀 붓는 느낌이 나더라구요. 보통 식사 후 걷기를 하면 몸이 좀더 가벼워 지고 붓기가 빠져야 하는데요! 그래서 찾아보니 몇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 소화를 시켜주는 과정에서 혈액 분포에 대한 변화 때문에? 소화를 위하여 위에서 장으로 혈액이 몰리게 됩니다. 이때 팔다리 쪽 혈액 순환이 원할하게 이루어 지지 않게 되면서 붓기가 생길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 나트륨을 과다 섭취 했을 경우에 붓는다? 이것 역시 음식으로 어떤걸 섭취했느냐에 따라서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짠 음식을 먹고 체내 수분이 나트륨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조직에 축적된 붓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체액 순환에 대한 문제 때문이다? 운동으로 인해서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정맥 내에 압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일시적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들도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 체질적인 문제로 인해서 부종이 생길 수 있다? 뭐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림프 순환이 원할하지 않는 사람들이 근육 피로로 인해서 쉽게 붓는 경우들도 꽤 많이 있다고 합니다.
▶ 식사 후에 어떤 걸 하면 좋을까?
위에서 붓는 이유를 확인했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크게 다른건 없습니다. 다만 붓는 이유를 알고 있다면 어떻게 조절하면 좋은지를 알 수 있고 크게 걱정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식사 후에 어떻게 하면 좋고 어떤 것들을 하면 좋은 걸까요?
- 가벼운 산책은 좋습니다. 대략적으로 10 ~ 20분 정도는 가볍게 산책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식사 후 꼭 적당량의 물을 섭취하여 소화를 도와주고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주세요.
- 복식 호흡으로 소화기관의 주변 혈액순환을 촉진하게 합니다. 그럼 심신 안정과 부종 예방이되요.
- 스트레칭을 꼭 해주세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고, 림프 순환을 개선시켜 붓기 예방해요.
▶ 식사 후 피해야 하는 것들은 뭐가 있나요?
식사하고 나서 가장 하면 안되는 것들이지만 가장 하고 싶은 것들이기도 합니다. 저도 왠만해서는 안하려고 하는데 이상하게 자꾸 땡기거나 어쩔 수 없게 하게 되는 경우들이 꽤 많더라구요.
- 격렬한 운동을 하면 안됩니다. 이유는 소화기관으로 가야 하는 혈류들이 근육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소화불량 또는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사 후 격렬히 운동하면 위가 늘어난다 이런 말들이 있고 소화가 안된다 이런 말이 있지만 그 이유는 혈류의 흐름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 바로 눕는 행동을 하면 안됩니다. 뭐 당연하지만 소화시키는 과정에서 생기는 위산이 역류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건 진짜 나중에 힘들어 집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수 있어요.
- 과도한 카페인을 섭취하면 안됩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 때문에 수분을 잃게 만들어 줍니다. 이는 붓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밥먹고 커피 먹는 습관은 솔직히 별로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가볍게 케모마일, 페퍼민트 티 같은 것들이 좋습니다.
- 짠 음식 또는 단음식을 추가로 섭취하면 안됩니다. 당연하지만 나트륨이랑 당분 섭취는 체내 수분 균형을 방해합니다. 이는 붓기를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살찌게 하는 최고의 방법이니 살찌고 싶다면 짠음식, 단음식 먹으면 됩니다.

▶ 붓기 빼는데 좋은 음식들은?
- 오이는 붓기 빼주는데 최고의 음식입니다. 수분함량이 높아서 이뇨작용을 도와 붓기를 완화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 호박의 경우에는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것을 촉진시켜서 붓기를 줄여주는데 굉장히 효과적으로 좋습니다.
-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와주고 붓기까지 좋아질 수 있습니다.
- 녹차는 천연 이뇨제 역할을 하는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순환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 검은콩이나 녹두 같은 콩류는 이뇨작용과 혈액순환 촉진에 대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부종 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 수박에는 수분과 칼륨이 풍부합니다. 앞서 짠음식, 단음식으로 과일은 안되도 수박은 먹어도 됩니다. 수박은 수분을 배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고 수분 보충도 됩니다.
- 레몬이나 자몽도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순환을 돕고 붓기를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 식사 후 붓기 줄여주는 습관은?
- 식사 할 때는 천천히 먹어주세요. 그래야 소화에 부담을 줄이고 부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나트륨 섭취를 조절하세요. 당연하지만 짠음식을 줄여주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면 매우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다만 식사 후 30 ~ 40분 이후에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혈액순환을 개선해줄 수 있고 부종 체질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식사 후 ‘운동, 걷기’로 붓는 이유 어떻게?”